‘META PICS’는 ‘META’와‘PICS’를 혼합한 단어이다. ‘META’는 사진에 대한 사진 Picture about Picture’을 의미하며 ‘PICS’는‘Pictures’의 약어로서 ‘사진Photos’이라는 의미와 ‘그림 Paintings’혹은’이미지’Images’를 포괄하려는 의도가 있다.
20세기 초반까지 사진기는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재현(Re-presentation)하는 도구였고 사진은실제대상을 대체한다고 여겨졌다. 이러한 믿음에 힘입어 사진은 회화의 재현적 의무를 대신하게되었다. 하지만 오늘날의 사진은 더 이상 ‘눈에 보이는 것들의 기록’에 머물지 않고 예술가의 사상과 상상력을 표현해내는 새로운 매체 New Medium’로서 동시대 미술의 한 장르로 확고히 자리매김하였다. 또한 컴퓨터와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이미지의 조작이 자유로워지면서 이제 사진은 복잡다단한 시대의 변화를 새롭게 표현하고 재해석해낼 수 있는 첨단매체로 점점 더 진화하고 있다
이러한 관점에서 이 전시에 참가한 여섯 작가의 작품들은 정통사진(Straight Photo)으로부터첨단 기술을 이용한 조작된 이미지까지 오늘날 사진의 전략과 방법론을 잘 보여주고 있기때문에동시대 미술로서의 사진’Photograph as Contemporary Art’ 이 어느 지점에 와 있는지 살펴볼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.
- 전시기간: 2018.09.05-10.13
- 전시장소: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71길 10, 유아트스페이스
- 문 의: 02-544-8585
- 홈페이지: http://www.uartspace.com/